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대전시,‘지능형(AI) 방역시스템’시범 운영 실시

기사승인 2021.07.29  08:55:24

공유
default_news_ad1

- 대전시청 출입문, 정부청사역 등 4곳 운영, 전국최초로 다중이용시설에 설치

대전시는 28일 대전시청 출입문, 정부청사역 등 다중이용시설 4곳에 코로나19‘지능형(AI) 자동방역 시스템’설치하고 두 달 동안 시범운영한다고 밝혔다.

대전시,‘지능형(AI) 방역시스템’시범 운영 실시

‘지능형 자동방역시스템’은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시민 불안을 잠재우고, 사회·경제적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전국 최초로 공유재산 건물 중 다중이용시설(화장실 등)에 설치하는 시스템이다.

공기소독 및 방역주기를 사전에 설정할 있고, 긴급 상황이 발생할 경우 스스로 판단하여 강제방역을 실시하는 기능이 구현되어 있다.

또한 질병본부 역학조사 데이터허브의 확진자 이동동선 데이터와 연계하여 확진자 이동 동선 알림* 및 예측방역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대전시는 시범운영기간 동안 세균 ․ 유기물, 오염도 변화측정, 스마트 센서를 통한 데이터 수집(온도, 습도, CO2, VOCS) 등을 통해 효과를 정밀 분석한다. 발생한 문제점을 해결하여 기능개선 및 성능고도화를 이루어 전국적 확산모델을 만들 계획이다.

‘지능형 자동방역시스템’은 KAIST가 보유한 IoT, 공간기술, 디지털트윈 등 최신기술을 적용해 KAIST 장호중 교수 연구팀과 11개 기업들이 함께 개발했다.

이번 시스템은 지난 6월 14일 대전예술의전당에서 대전시와 KAIST(총장 이광형)가 주최한‘지능형(AI) 자동방역 시스템’공개 시연에서 시스템을 선보였었다.

시연 행사 당시 지능형(AI) 자동방역 시스템에 대하여 주요참석자들로부터 모범사례로서 큰 호평을 받고 시연행사 후속조치의 일환으로 이번 시범운영을 실시하게 되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순수 우리 대전시의 기술로 개발한 코로나19 ‘지능형(AI) 방역시스템’이 성공적으로 안착하기를 기대하며, 시범운영을 통해 기능개선과 성능고도화을 이루어 전국적으로 확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조명호 기자 cambroadcast@naver.com

<저작권자 © CAM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